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동북선 개통효과 개통시기

by _hwihwi_ 2024. 6. 12.
728x90
반응형

동북선

 

개통시기


2026년 7월 개통예정으로 2019년 10월 9일 착공하였습니다.

 

 

개요


  • 총 연장 13.3㎞로 전구간 지하로 건설됩니다.

  • 총 16개역으로 상계~왕십리를 잇는 노선입니다.

  • 우이신설선과 동일하게 역무실, 매표소 등 없이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무인 자동운전 방식입니다.

  • 설계 최고속도 80km/h, 운행 최고속도 70km/h입니다.

  • 2량 1편성으로 정원은 172명 정원입니다.

 

 

노선도


동북선 노선도

 

 

환승역


총 16개역 중 7개 역에서 환승이 가능합니다. 특히 왕십리역까지 연결된다는 점이 핵심으로 보이네요. 강북지역의 강남 접근성이 매우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 상계역 4호선

  • 하계역 7호선

  • 월계역 1호선

  • 미아사거리역 4호선

  • 고려대역 6호선

  • 제기동 1호선

  • 왕십리역 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개통효과


  • 경전철은 보통 1~2개의 환승역을 지나는데 동북선의 경우 환승역이 무려 7개로 총 8개의 노선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 노원구, 강북구, 성북구에서 주요 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시켜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환승을 위한 노선이라고 불릴 정도로 환승 가치가 높은 노선입니다.

  • 4호선은 배차간격도 긴 편이고 승객이 많아 지옥철로 악명이 높은데요, 4호선의 수요를 분산시켜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단점


경전철의 대표격인 김포골드라인의 출퇴근시간은 혼잡도가 상당한데요, 동북선 역시 경전철 노선으로 2량 편성입니다. 한번에 수용 가능한 인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 출퇴근 수요를 충분히 소화시켜 줄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