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월곶판교선 월판선 개통효과 개통시기

by _hwihwi_ 2024. 5. 7.
728x90
반응형

월곶판교선
월곶판교선 노선도

 

월판선으로 불리는 월곶판교선은 경강선의 서쪽 구간으로 경기도 시흥시 월곶과 강원도 강릉시 강릉을 연결합니다. 시흥을 시작으로 광명, 안양, 의왕, 성남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연결하는 핵심 교통망이 될 전망입니다. 기존 3개 역, 신설 8개 역 총 11개 역으로 전 구간이 지하로 건설됩니다.

 

 

월곶판교선 개통시기


2021년 4월 착공하여 2028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중입니다.

 

 

월판선 급행열차 정차역


시흥시청역, 광명역, 인덕원역, 판교역

 

 

월판선 환승역


  • 월곶역 : 수인선

  • 시흥시청역 : 신안산선, 서해선

  • 광명역 : 1호선, 신안산선, KTX

  • 인덕원역 : 4호선, GTX, 인동선

  • 판교역 : 신분당선, 경강선

 

 

사업목적


  • 인천 및 수도권 서남부지역, 성남 및 분당지역 간 경부고속광명역의 연계철도망 구축으로 고속철도 접근성 향상

  • 수도권과 강원권간 직접연계를 통하여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으로 통행시간 단축 및 환경비용 절감, 강원지역 균형발전 도모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월곶~판교 간 39.778km 복선전철 신설(신안산선 공용구간 9.8km)

  • 사업기간 : 2015년~2027년

  • 총사업비 : 2조 8,486억원(국고 2조 5,720억원, 수탁 2,766억원)

 

 

월판선 개통효과와 장점


  • 운행 속도가 빠릅니다. 월판선 열차 평균 속도 자체도 시속 71㎞로 빠른 편인데 급행열차는 시속 107.7㎞ 속도로 9호선 보다도 빠른 속도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 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이 좋아집니다. 특히 급행열차 이용 시 송도역에서 주요 업무지구인 판교역까지 30분대로 도착할 수 있게 됩니다.

  • 환승이 편리해집니다. 환승 가능한 노선이 다양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집니다.

  • 경기도와 강원도를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안양은 4개 역을 가지게 되어 긍정적 변화가 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월곶판교선 단점


배차 간격이 출퇴근시간 15분 일반 20분대로 편성될 예정인데요, 지하철 배차 간격 대비 운행 대수가 매우 부족해 보입니다. 출퇴근 시간에 수요가 몰릴 경우 혼잡도는 물론 안전문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배차 간격은 줄어들어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신안산선 개통효과 개통시기

신안산선 개통 시기2019년 착공하여 2025년 4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 사업목적서울도심과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광역교통문제 해소 및 광역철도망 구축경부고속철도 광명역

m-hwi-p.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