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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단연장
사업개요
- 사업구간 : 계양구 귤현동~검단신도시
- 사업규모 : L=6.825km, 정거장 3개소
- 사업비 : 약 7277천억원, LH•인천도시공사와 함께 추진
- 운영차량 시스템 : 중형전철(MRT) 유인운전방식, 70km/h, 6 ~ 10량
개통시기
2025년 상반기 개통 예정
노선도
도입배경
- 검단신도시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
- 검단신도시 조성으로 발생하는 신규 교통 수요 처리
- 도시철도망 네트워크 강화로 지역발전 도모
- 검단신도시 경쟁력 제고, 분양성 향상 등 활성화
연장 효과
- 검단신도시와 기존 인천도심지역(계양구, 부평구, 남동구, 연수구) 및 송도 국제도시 등과의 연계성 강화 및 도시철도 서비스 수혜권역이 확장됩니다.
- 인천도시철도1호선 계양역과 직접 연결하여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도시철도7호선을 이용한 서울방면 접근성이 향상됩니다.
- 도시철도 수송분담을 제고하여 인천북부지역 및 김포, 서울 간 도로교통 혼잡도 및 효율성을 개선하고 신도시 등의 신규교통수요 이용 편의성이 향상됩니다.
- 도로교통 중심의 대중교통체계에서 안전하고 정시성이 우수한 도시철도 건설로 인천 북부지역의 교통환경이 개선됩니다.
개통 이슈
증편 전동차 1편성(8칸)은 내년 말 납품 예정으로 최소 6개월간 출퇴근시간대 열차 운행간격 길어져 이용객 불편이 예상됩니다. 출퇴근시간대 운행시격을 3분 30초에서 3분 42초로 12초가량 연장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2. 송도8공구 연장 - 지연
사업개요
- 사업구간 : 송도달빛축제공원역 ~ 송도8공구 미송중학교
- 사업규모 : 1.74km, 정거장 2개소
- 사업비 : 총 4020억 원 중 국비 60%, 시비 40%
연장 효과
- 송도8공구에서 송도달빛축제공원역 간 대중교통 이동시간이 전체평균 37.6분에서 23.7분으로 13.9분 단축돼 지역주민에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의 국제항 경쟁력 강화 및 대규모 복합관광단지조성을 추진 중인 골든하버 민간투자사업 투자유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개통 이슈
골든하버 프로젝트가 지연되며 송도8공구 지하철 연장사업도 지연되었습니다. 골든하버 프로젝트 지연으로 인해 시급성이 낮아졌다는 판단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제외된 것입니다. 송도8공구 지하철 연장으로 골든하버 투자 유치에 활력이 생길 것이라 기대했으나 반대로 골든하버 프로젝트 지연으로 지하철 연장사업이 지연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골든하버 프로젝트는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배후단지에 해양문화관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단지 내 상업시설용지 42만 7천㎡ 부지를 11개 필지로 나누어 개발사업자를 모집하는데 8개 필지는 사업자 모집 계획도 없는 상태입니다.
대중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예타 탈락에 대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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